애드센스

구글SEO 최적화 A~Z까지, 서치콘솔/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분석방법

디지털노마드 주식스터디 2023. 7. 24.
반응형

우리는 노후 대비를 위해 국민연금, 1금융권 연금보험 등을 가입하여 정년 은퇴 후에 삶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미 위 언급 된 연금 외에 블로그를 제 2연금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먼 미래에 해외 거주를 꿈꾸며 디지털노마드가 되기 위한  포스팅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사실, 네이버 SEO 기준에 많이 밀려서 최적화는 물 건너 갔지만 그래도 계속 포스팅을 하며 애드센스 연금을 받아 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구글 SEO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일방문자 수, CPC광고 매출, 단가가 줄었다는 것은 최적화 경쟁에서 뒤쳐졌음을 애기합니다.

이 말은 내 블로그의 글들이 노출이 안되서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수순인 것입니다.

 

 

저의 블로그는 해외여행과 주식관련 기사와 이슈, 관련종목들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본업이 바빠지다 보니, 몇 달째 포스팅을 좀 쉬고는 있지만 2년 넘게 일방문자 1000 천명은 꾸준히 방문을 유지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주말 방문자가 50%  급감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개선을 위해 수습하는 과정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블로그 방문자수급감, 원인분석 / 구글  SEO 최적화 방법  A~Z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 Advisor), 구글 서치 콘솔(search-console) 웹마스터도구 실전 체크

 

해당 사이트를 모르신다면 이것부터 알아보고 블로그를 해야 할 것 같다.

 

네이버블로그 타사이트 검색등록방법(다음,네이트,줌)과 구글애드센스 수익인증

 

네이버블로그 타사이트 검색등록방법(다음,네이트,줌)과 구글애드센스 수익인증

안녕하세요 미래를 준비하는 남자 PrepareforTMR 블로거 주인 인사드립니다. 어느덧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한지도 3년이 다 되어 가네요. 블로그의 주목적인 주식, 여행 정보공유에 충실했

preparefortmr.tistory.com

 

위 관리방법에서 소개한 요소들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당 사이트에서 분석을 할 수 있다.

내 콘텐츠 노출수, 클릭수, 유입키워드/경로/국가/기기유을 분석 할 수 있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진단을 할 수 있다.

해당 분석 방법을 하는 이유는 앞으로 어떻게 글들을 작성할지에 대한 지표가 되는 것이다.

 

최상단 노출은 글을 작성한다고 바로 되는 것이 아니며 아래 그림 데이터를 차곡차곡 쌓아가며 개선해나가야 한다.

평균 CTR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수의 비율화 한 것으로 콘텐츠 제목의 매력도를 유추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PC 접속수와 경로를 체크하면서 UI/UX  사용자형태에 따른 콘텐츠 구성 전략을 세울수 있다.

 

 

위 그림의 두개 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네이버, 구글 검색엔진의 차이점을 볼 수 있겠다.

구글의 경우 내 사이트의 평균게재 순위을 알 수 있다.

 

 

네이버와 구글이 두배 정도 결과 데이터가 차이나는 것은 N사의 자사 플랫폼 사랑 때문이다.

애초에 최적화 데이터의 형평성은 없다라는 이유에서이다. 

 

N사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게되면 초기 화면에 노출되는 블로그 VIEW 영역에 전부 자사 플랫폼을 이용하는 인플루언서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로 도배되어있고, 아래와 같이 파워링크 광고들로 풀배치가 되어 있다.

정보를 취득하고 싶어서 검색을 했지만 정확한 정보보다는 편향된 N사 정보와 광고를 먼저 봐야한다는 국내 포털 1위 사이트의 불편한 진실, 광고 수익형 블로그인 타사 플랫폼 카카오 다음 티스토리(Tistory)+ Google ADSENS 배제하기 때문이다.

 

N사와 G사의 차이점은 위에서 알수 있다. 

G사 엔진은 그래도 상위노출은 구글블로그가 있음에도 출신 구별없이 정보의 정확성으로 상위 노출을 시켜준다.

최적화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하나하나 풀어가 본다.

 

 

2. NAVER , Google 모두 최적화 블로그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공식화 된 결과값은 없지만 최적화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정답은 아무도 모르고 있습니다.

그 만큼 블로그에 대한 애착이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a. 전문성 - 블로그 주제

b. 안정성 - 색인 오류 (로봇이 판단하는 기준)

c. 신뢰성 - 방문 후 체류 시간

d. 확장성 - 내부링크를 통한 전문,신뢰 향상

 

제가 생각하는 것들을 나열한 것인데,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중요한 것입니다.

 

전문성은 광고단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유사키워드와 유사광고로 노출로 인해 클릭율이 높아 진다.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플랫폼이기 때문에 광고클릭이 일어나면 일어날 수록 좋은것이다.

그래서 광고 클릭율 높으면 높을 수록 돈 벌어주는 좋은 광고매체로 선정된다.

 

안전성은 내가 작성한 글들이 로봇이 판단했을때 오류없이 정상적으로 화면에 출력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일단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광고들을 노출하는데 문제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이또한 최적화에서는 기본이다.

매일매일 봇의 안정성 진단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시로 체크를 요한다.

 

신뢰성은 내가 작성한 글들의 정확하고 사용자(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했는지를 알아보는 척도로 오랫동안 체류했는지로 유추를 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는 마우스 스크롤이 몇 번 발생했는지도 체크하고, 글 작성시 복사+붙여넣기를 한다고는 하는데 이것은 그냥 카더라 짐작이고, 아무튼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것은 블로거들의 숙명이자 의무이다.

 

확장성은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한 덕목으로 내 사이트에서 돌고 돌게 만들어서 위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입증하는데 좋은 방법인것이다.

 

그러므로 위에서 언급한 모든 것들은 챙기면 최적화 블로그로 가기위한 방법  마련은 된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색인오류, 수집이 안되는 경우에 대한 처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블로그, 구글애드센스 ads.txt 연동 오류 해결하기

 

티스토리블로그, 구글애드센스 ads.txt 연동 오류 해결하기

오늘도 어김없이 구글애드센스 Google AdSense 매출을 올리기 위해 티스토리 TISTORY를 방문했다. 저품질블로그을 먹은 와중에도 어떻게 해든 디지털노마드의 꿈을 실현 시켜줄 나의 블로그를 살려보

preparefortmr.tistory.com

구글 애드고시, 애드센스 컨텐츠 불충분 사유? 미승인 원인?

 

구글 애드고시, 애드센스 컨텐츠 불충분 사유? 미승인 원인?

# 구글 애드센스 가입 미승인 원인, 컨텐츠 불충분 사유 왜?사법고시, 국가고시 보다 힘들다 하여 붙어진 구글 애드고시, 구글 애드센스 계정의 승인이 안되는 경우도 많고, 애드센스 규정에 대

preparefortm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