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네이버블로그 VS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수익 어떤 블로그가 좋을까?

디지털노마드 주식스터디 2018. 10. 24.
반응형

# 블로그 운영 수익을 위한 국내 블로그의 장단점 비교

 

국내외 대표적인 블로그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 다음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 구글 블로그, 이글루스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포스팅을 목적으로 하기에 그 중에서 사용자가 많은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티스토리로 두 블로그 서비스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장점

 

ㆍ이용자가 많아 이용자끼리 소통,교류의 기회가 많다.

ㆍ네이버 검색에 상위 노출이 돼서 방문객이 많다.

ㆍ기업체 SNS 이벤트의 참여에 유리하다.

ㆍ네이버 서비스와 연계되어 글 작성 시 시너지를 누릴 수 있다

 

네이버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가 많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검색 키워드에 따라 하루 1만 명 접속도 어렵지 않고 어쩌다 네이버 메인에 올라가면 10만 명 이상 접속자가 터지는 일이 있어 블로그 운영에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방문자로 같은 관심사의 이용자들끼리 이웃맺기를 통해 교류가 용이하고 강력한 글 작성 도구와 네이버의 각종 서비스의 연계로 캐주얼한 글을 작성하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국내 블로그 마케팅은 네이버에 집중되어 있어서 블로그 체험단 같은 혜택에 유리하고 업체의 광고 의뢰, 혹은 블로그 판매를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2. 네이버 블로그 단점

 

ㆍ디자인 변경 자유도가 티스토리보다 매우 낮다.

ㆍ기본 제공되는 디자인 퀄리티가 티스토리보다 떨어진다.

ㆍ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광고 단가가 매우 낮다.

ㆍ네이버 애드포스트외에 다른 광고 스크립트를 설치할 수 없다.

ㆍ외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

 

네이버는 구글 검색에 자사 블로그 글이 노출되는 것을 차단해 놓은 상태라 구글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검색이 잘 안됩니다. 따라서 글로벌한 블로그를 운영하기에는 치명적인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그래도 국내 사용자가 절대적으로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기 때문에 국내용 블로그로는 최고입니다.

 

또 다른 단점은 유일한 광고채널인 애드포스트의 광고 단가가 낮아서 방문자 수가 하루 1만 명이 되도 수익이 약 7,000원 정도밖에 안 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로 1만 명이면 60~80달러 정도 수익이 되니 네이버의 광고 수익이 10%밖에 안 됩니다. 그래서 광고를 통한 수익형 블로그를 목표로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선택하지 말아야 합니다.

#3. 다음 티스토리 장점

 

ㆍ구글 애드센스 같은 다양한 광고로 네이버보다 높은 부수입을 올릴 수 있다.

ㆍHTML5, 반응형웹과 같은 기술을 통해 네이버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꾸밀 수가 있다.

ㆍ티스토리의 최대 장점은 블로그를 다양하게 꾸며볼 수 있는 것입니다. 

 

본인 의지에 따라 네이버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서 세상에서 하나뿐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HTML, CSS, Javascript 같은 웹 기술로 구글 애드센스나 클릭몬 같은 많은 광고채널을 직접 올릴 수도 있어서 광고 수익이 네이버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또한 네이버보다 구글에 잘 검색되는 것도 장점입니다.

 

#4. 다음 티스토리 단점

 

ㆍ가입할 때 초대장을 통해 가입해여야 했으나. 최근 초대장없이 가입이 가능하도록 패치

ㆍ네이버 검색 노출 순위가 밀려 방문자 유입이 많지 않다.

 

최대의 단점은 방문자가 네이버보다 적은 것입니다. 대략 10%도 안 될 정도로 적습니다. 국내 검색 유입은 네이버가 절대적인데 티스토리는 기존에 노출 자체가 안되는 일이 많았고 요즘은 티스토리 글을 노출은 해 줘도 네이버 블로그보다 검색 순위가 밀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은 쓰레기 같거나 광고 글을 써도 상위에 노출해 주지만 다른 블로그 서비스는 저평가로 낙인찍어 노출을 뒤로 밀어놓기 때문에 네이버보다 방문자 수에서는 경쟁이 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