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스터디/주식기초 다지기

ESG투자(환경·사회·지배구조), 한국기업지배구조원 KCGS 착한기업 알아보기

디지털노마드 주식스터디 2020. 10. 14.
반응형


최근 한국형 그린뉴딜이라는 타이틀 아래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 

사실 예전부터 녹색성장 기업에 많은 지원과 투자를 하였지만 말이다.

존노잼 정치 정책 애기는 관두고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ESG투자라는 용어를 심심찮게 보셨을 겁니다. 


SK이노베이션, 폐플라스틱 자원화 성공 ESG 경영 박차

삼성전자, 스마트폰 신제품 행사서도 우린 ESG 우수기업

효성 조현준 회장, 친환경 섬유 필두로 ESG 경영 나선다

KT&G ESG 경영, 세계적으로 인정 받다

국민연금, ESG 강화에도 죄악주 투자 늘려, 5조원 돌파



| ESG투자(환경·사회·지배구조), 한국기업지배구조원 KCGS 착한기업 알아보기

ESG란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이며, 기업이 직원과 고객, 주주, 환경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지배구조는 투명한지를 비재무적인 틀로 따지는 평가이다. 


누가 평가를 하는 것이냐? 한국거래소 산하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매년 시행한다.


사단법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orea Corporate Governance Service, KCGS)는 기업지배구조 및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평가, 연구, 조사를 수행하는 단체이다. 

한국거래소, 한국예탁원, 한국증권금융, 금융투자협회, 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사원기관이며, 이사는 신진영(원장, 연세대 교수), 신홍희(부원장) , 김진억(금융투자협회), 양현근(한국증권금융), 채남기(한국거래소)이다.

현재 대표자는 신진영(2019.06.01~) 원장이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국내 900사의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기업지배구조등급을 부여하며, 투자자에게 참고자료로 제공하기 위하여 이사회∙위원회∙주주총회 운영, 공시사항 등 평가 항목을 매년 전년말 기준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2012년부터 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를 지원하기 위하여 의안분석서비스를 실시하고 있고, 2015년부터 국민연금의 의안분석 자문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에 대한 자문을 실시하고 있다.



연기금이나 공제회, 증권사, 자산운용사들은 투자하려는 회사가 어떤 재무 상태를 갖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해당 자료를 참조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지표입니다. 

또한 KRX ESG 테마지수 한국거래소의 ESG 테마지수 5종의 종목구성에 활용됩니다.


KRX ESG Leaders 150, KRX Governance Leaders 100, KRX Eco Leaders 100, KRX ESG 사회책임경영지수(S), 코스피 200 ESG 지수

사회책임투자 자문 기관투자자의 사회책임투자에 활용됩니다.

정책제언 및 연구현황 및 문제점 파악, 개선방안 도출 등 관련 정책제언 및 연구에 활용됩니다.



위와 같이 국기업지배구조원은 높은 투명성과 전문성을 토대로 2003년부터 기업지배구조 평가를 실시해왔으며, 2011년부터는 사회책임과 환경경영이 포함된 ESG 평가를 통해 매년 국내 상장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원의 ESG 평가는 상장회사가 현재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평가모형은 OECD 기업지배구조 원칙, ISO26000 등 국제 기준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국내 법제 및 경영환경을 충실히 반영하여 개발된 독자적 평가모형입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평가가 가능한 모든 유가증권시장 상장회사, 일부 코스닥시장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평가를 수행하고 있고 매년 ESG 지배구조 우수기업을 선정합니다.


역대 수상기업 관련주들은 우량기업으로 유망주에 해당 하기 때문에 국민연금의 장기적 지분 확대 보유주에 해당하기 떄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BNK금융지주, CJ프레시웨이, DGB금융지주, GS홈쇼핑, KB금융지주, KT&G, LG이노텍, SK, SK네트웍스, SK하이닉스, S-Oil, 다음,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롯데케미칼, 삼성물산, 삼성전기, 삼성화재해상보험, 신한금융지주, 아모레그룹, 안랩, 안철수연구소, 에스에프에이, 케이티, 케이티엔지, 코오롱생명과학,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켐텍, 풀무원, 하나금융지주, 하이닉스반도체, 한국SC은행, 한솔로지스틱스, 한솔제지, 현대정보기술, 현대해상


위 기업은 2011년~2019년 까지 과거 종목명을 토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현재 종목명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2020년 ESG통합 A+등급 기업

BNK금융지주, DGB금융지주, JB금융지주, KB금융, S-Oil, SK, SK네트웍스, SK텔레콤, 두산, 신한지주, 케이티, 포스코인터내셔널, 풀무원, 효성첨단소재, 효성티앤씨, 효성화학


한국한국기업지배구조원 홈페이지

http://www.cgs.kr/main/main.js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