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생활정보

공인인증서 폐기, 대체서비스 카카오페이,네이버,PASS 전자서명 이용방법

디지털노마드 주식스터디 2020. 12. 2.
반응형



|공인인증서 폐기, 대체서비스 카카오페이,네이버,PASS 전자서명 이용방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자서명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오는 10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전자서명을 발급받을 때는 액티브엑스(ActivX) 등 추가 프로그램이나 실행파일을 설치하지 않아도 될 예정이다.


각종 온라인 금융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무수한 불편을 초래했던 공인인증서는 오는 10일부터 사라지고 금융인증서가 도입된다. 


공인인증서 폐지에 따라 공인인증서와 공인 전자서명의 개념이 사라지고 일정 평가기준을 충족한 민간기업이 전자서명 사업자로 활동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카카오나 네이버, 패스, 뱅크사인 등 민간기업들이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전자서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공인인증서 폐지에 따라 정부는 내년 초부터 국세청 연말정산과 민원서비스 포털 정부24, 국민신문고 등에 민간 전자서명을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민간 업체들간 경쟁이 발생하면서 이전보다 사용자 편의성이 강화된 인증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자서명 발급 기준도 완화돼 은행에 대면 방문하지 않아도 PC, 휴대전화를 이용한 비대면 발급이 가능하다. 
생체정보, 간편 비밀번호 등으로 가입인증을 할 수도 있다.

이런 민간업체들의 공인인증서비스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방법

https://kakaopaysign.dozn.co.kr/#kakao



요즘 카카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너무나도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하기때문에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민간 서비스로 제일 많이 사용될 것으로 보여진다.


발급방법은 카카오 앱이나 카카오페이 앱을 실행하면 ··· 메뉴 > 자산 > 서비스 > 전자문서 인증 화면에 들어가서 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된다.


한번 발급 받으면 2년동안 이용가능하고 지문, 안면인식을 통해 간편인증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 네이버 인증서 발급방법

https://nid.naver.com/user2/eSign/v1/intro/simpleCertify



네이버 역시 간편인증서를 내놨는데 아무래도 뱅킹,페이에서는 카카오에 밀리기 때문에 인증서 발급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에서 만든 웨일 웹브라우저와 인증서를 발급하면 네이버 페이 천원을 준다.

난 천원 때문에 나의사랑 카카오를 배반하지 않으리~ 카카오 주식투자로 2천만원을 벌었으니깐

https://nid.naver.com/user2/eSign/v1/management/showManagement?m=getRegistrationPcWhaleView&token_help=flvEb5TIpzKbkMz2


| SKT, KT, LGT 이동통신사 제공 PASS인증서 



이동통신 3사에서도 PASS앱을 통해 스마트폰 휴대전화 인증 방식으로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보안수단을 내놓았다.

지난 5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통과된 이후 아무래도 개인신상정보와 휴대폰 번호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필수 절차 중에 하나로 이통사 인증서도 많이 사용될 듯하다.


PASS 인증서는 PASS 앱에서 6자리 핀 번호나 지문 등의 생체 인증을 진행하면 1분 내에 발급이 가능하고 발급받은 인증서는 3년 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공공 분야를 비롯한 대형 금융기관 및 핀테크 업계에서 PASS 인증서 도입이 활발하다.

동양생명보험, KB손해보험, IBK연금보험, 흥국생명, ABL생명보험 등 주요 보험사에서는 보험 가입문서 간편 조회 시 PASS 인증서를 적용하고 이용 편의성이 대폭 높아져 고객 호응을 얻고 있다.


모바일신분증, 운전면허증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나도 이미 설치해서 사용중인데 우리업소는 모바일 신분증으로는 증명이 어렵다며 거부 당한적 있다.


뭐 아무튼 내년 1월부터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정부24, 국민신문고 등에서 보다 폭넓게 PASS 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니 앞으로의 행방을 지켜보도록 하자.


고위험시설 QR코드 인증방법, 네이버·카카오톡·PASS(모바일운전면허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