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생활정보

미국 대선일정과 대통령·선거인단 선거 중계사이트 election2020

디지털노마드 주식스터디 2020. 10. 27.
반응형


미국이 11·3 대선을 앞두고 역대 최고의 사전투표 열기를 기록한 가운데 주요 경합주의 사전투표에선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예상대로 크게 앞선다는 여론조사가 속속 나온다.


대선을 일주일 앞둔 미국에선 사전투표가 진행 중인데, 투표율이 역대 최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미 6000만 명이 사전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주요 경합주에선 바이든의 지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대선 사전투표 참여자가 6000만 명을 넘어 역대 최고 수준입니다.


올해 대선에서 많은 흑인들의 투표 참여가 증가하였는데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백인 중심의 정책에 대한 소외감과 백인 경찰에 의해 살해된 조지 플로이드 사건으로 촉발된 인종차별 문제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조바이든은 오바마 전 대통령 부부 등을 전면에 내세워 흑인 유권자들의 표심 얻기에 나선 것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미 CBS방송이 접전 지역인 플로리다와 노스캐롤라이나, 조지아 등 3개 주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플로리다에선 응답자의 49%가 사전투표를 마쳤다고 답했고, 이 중 61%가 바이든을 지지한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투표하지 않은 6개 경합주 미시간, 위스콘신, 펜실베이니아, 노스캐롤라이나, 플로리다, 애리조나 유권자 중엔 트럼프 대통령을 선호한다고 밝힌 사람이 많았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이번 사전투표 참여자가 1억 명 가까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앞으로 치뤄질 미국대선 일정은 아래와 같다.


| 미국 대선일정과 대통령·선거인단 선거 중계사이트 알아보기


= 2020년 11월3일 미국 대통령선거

= 2020년 12월14일 선거인단 투표

= 2021년 1월6일 선거인단 투표결과 발표

= 2021년 1월20일 대통령 취임식


여기서 대통령선거는 뭐고? 선거인단 투표는 뭔가 하시는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우리나라 대통령 투표제도는 직접투표이고 미국은 간접투표제이다.


즉, 11월3일에는 미국 전 국민은 대통령을 선거하는 사람, 즉 선거인단을 뽑게 된다. 

각 공화당, 민주당은 미리 각 주마다 대통령 선거인단 명부를 제출해 놓고, 11월 첫째 월요일이 속한 주의 화요일에 국민이 투표하게 된다.

 

선거인단은 각주 인구에 비례하여 주별로 선거인단수를 가지게 되는데 미국 상·하원을 합한 수인 535명에 워싱턴 DC대표 3명을 더해 538명으로 구성된다. 

총 선거인단 538명 중 과반수인 270명을 얻으면 대통령에 당선된다.

그렇게 선출된 선거인단은 12월14일 선거인단 선거를 통해 대통령을 가리는데 사실상 큰 의미는 없다.


각 당의 당원인 (선거에서 뽑혀진) 선거인단들이 선거인단 선거에서 승리하면, 해당 주의 모든 선거인단 표를 다 가져가기 때문에 선거인단 선거인 11월 3일 이후 결과가 나오면, 12월 14일 선거인단을 통한 대통령 선거일 전에 이미 차기 대통령, 부통령을 알게된다. 


그래서 선거인단 선거를 대통령 선거라고 부르기도 한다.


| AMERICA'S CHOICE 2020 미국 대통령선거 중계사이트 election2020


현재 CNN집계에 따르면 조바이든 JOE BIDEN 52%, DONALD TRUMP 도날드 트럼프 42% 이지만 4년전 힐러리와의 승부에서도 막판뒤집기로 트럼프가 승리하였기 때문에 결과는 아무도 모른다.


실시간 미국대선 중계 사이트: https://edition.cnn.com/election/2020



도널드 트럼프와 조바이든의 공략을 살펴보면 법인세, 최저인금, 이민정책, 헬스케어 부분에서 크게 상충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도 관련 테마주 그룹들이 널뛸것으로 예상된다.


조 바이든 후보는 친환경 사업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바이든은 4년간 2조달러를 친환경 정책에 투자하는 한편 파리기후변화 협약 재가입 의사를 밝혀 청정에너지 인프라와 관련된 업종들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내에서는 지난 9월 정부가 내놓은 그린뉴딜 정책과 더불어 한 차례 급등했던 친환경 관련주들이 또다시 급부상 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알미늄관련주-인터배터리2020 알루미늄필름 배터리 소재 전쟁 수혜주

폐배터리관련주-사용후 배터리시장 현대차-LG화학사업 ESS 재활용 수혜주

천연가스관련주-수소발전(HPS)·신재생에너지공급 의무화(RPS) 도입 수혜주

온실가스·탄소배출권관련주-미국대선 조바이든 대통령 여론조사 우세, 공약 수혜주

친환경C2C관련주-코로나19 일회용품 쓰레기 대란, 선별지원금 추가 지급 수혜주



트럼프가 재선될 경우 부상할 업종으로는 5세대(5G) 통신, 방위산업, 빅테크가 꼽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2기 공약으로 약 1200조원을 투자해 세계 최고 5G 통신망 구축을 내세운 바 있다. 

최근 트럼프의 중국 화웨이 규제정책을 지속적으로 가져가고 있기 때문에 국내 5G통신 관련주의 수혜를 예상하고 있다.


삼성전자 5G 장비납품 관련주-기지국(스몰셀),광모듈·소재,계측·검사·보안SW 수혜주

5G관련주-트럼프 행정부, 군사 목적 100㎒폭 중대역 주파수 경매 수혜주

5G·스마트폰부품PCB관련주-삼성전자 차세대 6G통신 비전 백서 발표 수혜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