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해외여행 준비는 이렇게

에어아시아 결제취소(환불) 절차 및 기간 환불받기

디지털노마드 주식스터디 2018. 10. 26.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악명 높은 에어아시아 결제취소 환불 절차, 그리고 환불 받기위해 기간을 줄이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블로그 이전으로 예전 포스팅을 옮기는 과정이오니 첨부 된 이미지의 날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면 최소한의 기간에 빠르게 환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꼭꼭~ 필독요

 

들뜬 마음으로 해외 여행 티켓팅을 하였지만 피치못할 사정에 의해 제길슨~

인터넷쇼핑, 영화예매, 콘서트 티켓 취소처럼 결제취소, 환불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되는 그런 쉬운 일은 아니다. 

 

비행기 티켓팅 취소, 환불 받기 까지는 뒷수습 크리가 장난아니다. 

워너비 여행을 못가는 박탈감에서 오는 1차 멘탈 붕괴, 안된다 안된다 규정에 2차 멘탈 붕괴

 

저가 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해 해외 자유여행이 보편화 된 이 시점에 너무 좋긴 하지만서도 각 항공사들의 기준이 달라서 적잖은 스트레스와 암유발~ 이번 포스팅은 에어아시아 보라카이행 티켓 취소로 인한 히스토리를 적어보기로~

 

# 악명높은 에어아시아 환불절차 및 환불받기

 

1. 에어아시아 고객센터

URL: http://www.airasia.com/kr/ko/contact-us/call-centre.page

: 대한민국 AirAsia X & Philippines AirAsia flights

: 운영시간: 오전 8시 – 오후 5시 (GMT +9), 월요일~금요일

: 전화번호: 050 4092 00525 / 수신자 부담

라이브챗 또는 전자 양식 E-form을 이용해도 되긴 하지만 안되는 영어를 쓰자니 울화통이 치밀어 오른다.

그냥 콜센터로 전화하자. 콜센터에 전화를 하면 약간 어눌지만 한국말되는 조선족같은 언냐들이 대응을 해준다.

 

※ 상담원과 전화연결이 잘 안되니 이어폰을 꼽고 10분~20분 받을 때까지 대기하자.

   여기서 절대로 빡치거나 끊어서는 안됩니다. 통화 연결, 상담이 끝나면 바로 접수가 되기 때문에 필히 통화하십시오.

 

2. 환불규정

비행기 출발일 기준으로

: 3개월전 - 100%

: 2개월전 - 90%

: 1개월전 - 80%

: 1개월전 ~ 출발 3시간전 - 70%

 

단, 대한민국 출도착편 왕복 또는 대한민국 출발편만 가능

(예: 편도로 방콕→인천은 환불안됨)

 

3. 환불과정   

:티켓 결제일:    2015.09.10

 

:비행기 출발일: 2016.04.28

:취소콜 접수일: 2016.03.27  

 >> 피치못할 사정에 의해 취소했다. 비행기 기준일로 한달이 남았기에 80% 환불

:1차승인 메일:   2016.04.15

>> 2주의 검토기간이 있다고 했으니 20일은 양호

 

 :2차승인 메일:   2016.04.20

>> 1차 메일에서 환불이 30일 내에 된다고 했다. 기다리면 되는 것인가?

     1차에서 2차 은행 환불접수까지 5일밖에 안걸렸다. 와우~ 

            

보라카이의 악몽에서 헤어나오는구나! 엄청 기뻤다. 

일단은 에어아시아와는 프로세스 종료 - 카드사를 갈궈 보자!

 

:카드사 접수:   2016.04.21

2차 승인 메일을 받고 카드사에 바로 1차,2차 승인내역을 캡쳐해서 카드사로 해외사용이의신청 메일을 날렸다 .

해외사용 이의신청은 항공사 < > 카드사 분쟁을 떠넘기는 중요한 대목이다. 

 

이제 기다리면 되는 것인가?  

타 포스팅에서 3달~6달, 1년이 넘도록 못받았다는 악명 높은 에어아시아. 나는 빗겨가는구나라고 생각했다.

 

 

# 해외사용 이의 신청에 대한 판단미스, 취소전표 발행(끝까지 체크하자)

 

결과적으로 이의신청 후 항공권 환불 받기까지는 2달이 걸렸다. 왜???

특정카드사를 까는건 아니지만 4월20일 접수한 건이 취소전표가 접수가 안되었다고 6월까지 끌고왔다. 

 

카드사 이의신청을 통해 나의 관리 포인트는 벗어났다고 생각했었다. 이게 나의 판단 미스였던 것이다.

카드사에서 에어아시아로 취소전표 발행하도록 요청을 안한다는 것이다. 그럼 이의신청은 왜 한거지?

 

4월20일 에어아시아 최종 취소 승인이 있었고 에어아시아 측에서 취소전표를 발행하지 않았더라도 카드사에서 재촉 할수 있는 입장이 아닌가 싶은데 누구의 업무누락일까요?  노스트레스~ 멘탈 유지하자! 어찌되었든

한달이 지난 후에야 비로서 진행상황을 체크했고 또 한달이 지나서 결국 입금을 받았다.

:매출취소 접수:  2016.06.09  /  계좌입금: 2016.06.21

 

위 카드사 고객센터 접수에서 보신것 처럼 20일 취소내역 확인하고 접수했더니만 21일 입금처리가 되었네요.

매출취소 접수가 되어도 실제 계좌 입금까지 12일이나 걸리네요. 

 

저의 경우는 에어아시아보다 카드사 프로세스가 훨씬 더 길었습니다.   

 

 

# 한가지 더 필수 꿀팁 - 환불 시 환율 기준에 따라 카드사에 요구하자 

 

항공권 환불 할때에 환율기준(매출취소일? 환불당일?)에 대해 카드사에  반드시 물어보십시오.

티켓 구매시 환율이 1,203원이였고 환불 받은 날짜에 1,098원 정도 였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티켓 구매시 가격으로 환불 받아야 하는 것이 정상임으로, 환율 기준을 물어보았더니 정확한 기준에 대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담당자 왈 현재 상황이 환율이 안좋으니 구매 시 환율에 맞추어 환불해주겠다고 하네요. 

 

이걸 안물어봤으면 취소 크리가 두번 올뻔했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