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스터디/장전이슈와 주도주

김정은 수술후 위독(중태) CNN보도, 정부 확인중(환율·증시 영향)

디지털노마드 주식스터디 2020. 4. 21.
반응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수술 후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는 정보를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고 미국 CNN방송이 사안을 직접 알고 있는 미국 관리를 인용해 20일(현지시간) 보도하며 국내 주식시장과 환율이 급락하고 있다.


CNN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15일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 행사에 불참했으며 이에 따라 그의 건강을 둘러싸고추측이 제기됐으며 미국 중앙정보국(CIA),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 국무부, 한국을 상대로 취재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 김정은 수술후 위독(중태) CNN보도, 정부 확인중(환율·증시 영향)


김정은은 순항미사일 발사일부터 북한 매체서 모습 감춰고, 김일성 생일도 참배 하지 않았고 2012년 집권 후 처음 있는 일로 생명위독설까지 돌아 김정은 수술, 김여정 근황에 대해 집중하고 있다. 


김일성,김정일도 심근경색으로 사망하였고, 가족력을 이어 받아 김정은 역시 고도비만과 흡연, 과로로 심혈관 질환 위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심혈관계 수술을 받았고, 그 이후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정부는 총선 압승 후 남북교류 재개 본격 시동을 거는 찰라이기 때문에 통일부도 직접 확인 할 지 못하고 눈치만 보고 있는 상태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위중설이 보도되면서 21일 국내 증시가 급락하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17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32.04포인트(1.69%) 내린 1866.32를 기록하고 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이 3175억원, 기관이 724억원을 순매도하며 하락장을 초래하고 있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17.32포인트(2.72%) 내린 620.50에 거래되고 있다. 코스닥지수는 장중 5% 넘게 떨어지기도 했다. 

코스닥시장에는 대북 경협주 등 북한 관련 종목이 다수 상장돼있어 낙폭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시장에서 외국인이 547억원을 순매도하고 있으며 개인은 585억원을 순매수 중이다.



코스닥시장에서는 빅텍이 전일 대비 29.85%(785원) 급등한 3415원에 거래 중이다. 

이어 스페코(29.90%), 퍼스텍(28.49%), 휴니드(27.10%), 포메탈(25.32%), 한화에어로스페이스(22.86%), 풍산(18.91%) 등 방위산업, 항공기 ·우주 관련주들이 일제히 동반 상승했다.

반면 개성공단 입주사인 제이에스티나, 인디에프, 좋은사람들등 경제협력(농업 종자·비료, 배합사료첨가제, 남북철도) 관련주들은 약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방위산업 관련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이 제시한 방위비 분담금 인상안을 거절했다고 알려져 더욱 주목 받고 있다.


협상 타결이 임박했던 것으로 알려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은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거부로 결렬됐음이 확인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회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한국이 제안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제안을 거부했다고 직접 말했습니다.


[트럼프 : "I think the taxpayer of our country--taxpayers when I hear these things. And so now they've offered a certain amount of money and I've rejected."]


한국과 미국 협상단이 의견을 좁힌 인상안은 지난해보다 최소 13%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 진단키트 지원과는 관계없이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한국에 대해 방위비를 더 지불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보다 12.9원 오른 달러당 1233.4원에 거래되고 있다.

역외 위안화 환율도 오전 10시 50분을 전후로 상승폭을 키우고 있다.
원/엔 재정환율은 같은 시각 100엔당 1145.44원으로 전일 오후 3시 30분 기준가(1131.40원)에서 14.04원 올랐다.

북한 매체 조선중앙통신은 현재 접속 불가이며, 와대는 21일 일부 언론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보도한 것을 두고 현재까지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 전문매체 데일리NK는 지난 20일 김 위원장이 최근 심혈관계 시술을 받은 뒤 여전히 치료를 받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고, 현재 CNN은 김 위원장의 중태설을 보도한 뒤 위중한 상황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라고 발을 뺀 상태다.
미국 매체 NBC는 김정은 뇌사설을 속보로 보도한 뒤 급하게 삭제했다.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http://www.kcna.k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