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스터디/장전이슈와 주도주

21일 중국양회 후 중국소비주, 한한령해제 완화 기대(화장품,엔터,콘텐츠)

디지털노마드 주식스터디 2020. 5. 20.
반응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두달 반동안 연기됐던 중국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오는 21일 막을 올린다.


중국 양회는 일반적으로 매년 3월에 열렸으나 올해는 지난 1월 말부터 중국 전역에 창궐한 코로나19로 5월로 미뤄져 오는 21일 정협, 22일 전인대 개막식을 시작으로 28일까지 베이징에서 진행된다.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한 방제 강화로 올해 양회는 오는 28일까지로 기존 2주일에 비해 절반가량 회기가 단축됐다.


이번 양회는 중국이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한 상황에서 열리는 것이라 시진핑 국가주석은 양회를 계기로 대내외에 사실상 코로나19와의 인민 전쟁 승리를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

| 21일 중국양회 후 중국소비주, 한한령해제 완화 기대(화장품,엔터,콘텐츠)


양회는 중국에서 3월에 연례행사로 거행되는 전국인민대표대회(약칭 전인대)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약칭 정협 또는 인민정협)를 통칭하는 용어이다. 양회를 통하여 중국 정부의 운영 방침이 정해지기 때문에 중국 최대의 정치행사로 주목을 받는다.


올해 양회는 오는 20일 대만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 총통의 집권2기 취임식에 이어 바로 다음날에 열린다는 점에서 미국을 겨냥한 대만 통일 의지가 더욱 강하게 언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미국의 반도체 기술과 관련한 화웨이 제재를 통해 기술 국산화, 기술 자립 등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간에는 최근 미중무역전쟁 격화, 코로나 근원지 문제로 중국은 미국의 반도체 영역을 피하고, 테크, 디스플레이, 5G나 AI쪽에 투자를 강화할 것는 의견도 있다. 


올해가 중국의 제13차 5개년(2016~2020년) 계획을 마무리하는 해라는 점에서 다양한 분야의 목표들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들도 제시될 전망이다. 시 주석의 역점 사업인 2021년 샤오캉(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림) 사회 건설을 위한 각종 전략들이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생필품·반도체·OLED·이차전지-정부,수출규제 소재 국산화 지원 수혜

삼성 미래먹거리 AI반도체 비전2030, 신경망처리장치(NPU) 관련주 수혜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면서 중국인들은 명품·화장품 등을 중심으로 억눌렸던 소비가 늘어난 것을 목격 할 수 있었다. 


명품 중의 명품으로 불리는 에르메스 중국 광저우 매장이 다시 문을 열자 중국 소비자들은 기다렸다는 듯 몰려왔다. 

이날 하루 판매액은 약 270만 달러로, 한화 32억 800만 원에 달한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억눌렸던 소비가 분출되면서 이를 노린 해외 명품 브랜드들의 가격 인상과 인상 전에 제품을 사려는 쇼핑객들의 오프런까지 발생하는 등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중국소비관련주-트럼프 대통령, 1단계 미중 무역협상 타결 수혜주

한류 K뷰티 글로벌 시장진출, 보톡스·필러 관련주 수혜


최근 샤넬, 루이비통, 불가리, 티파니, 세린느 등의 해외 명품 브랜드들이 국내 판매 가격을 줄줄이 인상하고 있다

해외 명품 브랜드들이 마치 담합이라도 한 듯 앞 다퉈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다.


특히, 해외 명품 브랜드들을 선호하는 한국, 일본, 중국 아시권을 비롯하여 유럽, 미국 등으로 확대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가격 인상 전에 제품을 구매하려는 쇼핑객들로 장사진을 이루는 해프닝이 벌어지고 있다.


중국의 보복적 소비는 명품, 화장품, 가구 등에 집중되고 있어, 해당 분야 글로벌 회사들은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국내 뷰티업계 또한 대륙의 폭풍 소비를 눈여겨 보고 있다. 



또한 중국이 최대 정치 이벤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이후 국경 통제를 완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며 중국 내 소비 부양책과 한한령 완화를 예상하는 시각이 있다. 

코로나19 사태 후 처음으로 한국, 중국, 일본 보건장관회의를 통해 한중일 입국제한 완화에 대해 협의 할 계획도 잡혀있어서 이와 관련해선 국내 화장품주와 면세점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주 등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단체관광 관련주, 사드 한한령 해체, 유통 면세 컨텐츠 수혜 예상

중국 최대 여행사 씨트립 한국관광 재개, 화장품 관련주 수혜

신예 보이·걸그룹(방탄,트와이스 동생그룹 TXT,잇지) 인기,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반응형

댓글